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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전남교육회의, 5백개 단체·1만회원 '교육 자치실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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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돌봄, 사회 안전망 강화 위해 지방자치단체장, 의원, 도지사, 교육감과 대화

전남교육회의(상임대표 한봉철)가 1월 24일 월요일, 전라남도교육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전남의 역사적 전통과 진보성이야말로 희망의 든든한 터전"이라며 이를 위한 대안으로 '교육자치'를 꼽았다.

이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학교’, ‘교육’이라는 단어에 엄청난 불신과 좌절, 분노의 감정이 끓어오르고 ‘학교=시험=교육=입시’이라는 견고한 틀 속에서 학교는 참혹한 전쟁터로 기억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극한의 경쟁을 뚫고 얻은 부와 권력, 명성에 대한 정당화는 공동체의 연대의식을 위협하고 학교에서는 연대, 나눔, 평등을 가르쳐도 학생들은 그것 대신 경쟁, 승자독식, 능력주의를 내면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행정에서 자치분권이 확대 강화되고 있지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하고 있는지 냉정하게 되돌아보아야 한다"면서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의 단절, 매뉴얼과 규정에만 매달리는 형식주의와 문서주의, 부서간 칸막이 행정, 엄격한 위계에 의한 경직적인 관료문화는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남교육회의는 "지역소멸 위기는 작은학교 통폐합으로 나타나고 있고 공동체의 유지, 존속을 위협하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코로나19와 함께 제기되었던 생태위기의 문제, 인간이 자연과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성찰의 목소리는 무뎌지고 일상화되고 미래교육을 코딩교육으로 이해하는 공학적 접근이 교육계를 풍미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 불안감이 엄습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하지만 지난 10년의 교육자치 운동은 도민에게 묻고 자치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었다"면서 "새로운 수준의 교육자치 실현에서 길을 찾기 위해 전남교육회의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500단체, 1만회원, 22개 시군교육회의가 거대한 교육자치 실험을 진행하겠다"면서 "‘교육’이 도민 개개인의 이야기가 되고, 교육활동에 모두가 함께 참여할 때 교육은 바뀔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향후 지역 교육의제를 만들어내고, 지역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 토론회 가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교육과 돌봄,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장, 의원, 도지사, 교육감과 머리를 맞대고 치열하게 모색하는 과정을 거쳐 나가기로 했다.


교육가족의 정다운 친구, 호남교육신문 http://www.ihop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