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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공·사립유치원 '영어·논술 선행학습 증가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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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내 공·사립유치원, 영어 등 선행학습 해마다 증가
유아·놀이 교육 중심의 국가교육과정 중시해야

광주지역 공·사립 유치원 방과후과정.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지난 2020~2021까지 광주지역 공·사립 유치원 방과후과정 중 영어, 한글, 논술 등 강좌 비율은 26%대로  2018년 23.8,% 2019년 25.4% 조사보다 언어교육 비율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11월 22일,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에 따르면, 특히 영어 강좌를 운영하는 유치원은 2022년 기준 146곳으로 전체 269곳의 절반 수준(54.2%)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일부 유치원의 경우 중국어도 수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유치원의 영어 등 선행학습이 활성화된 이유는 지난 2018년 교육부의 입장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지만, 공교육정상화촉진법에서 유치원의 언어교육을 규제하는 근거를 마련하지 않아 사각지대가 생겼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참고로 공교육정상화촉진법이 제정되면서 초등학교 1·2학년의 영어교육 제한이 법제화돼 선행학습이 제한을 받고 있다. 하지만 유치원의 경우,  영어강좌에 대한 학부모의 수요가 많다는 점, 유·초등 영어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교육부가 모든 유·초등학교의 방과후과정에서 영어교육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이같은 상황을 방치한다면 국·공·사립을 불문하고, 선행교육이 도미노처럼 번질 것"이라며, "특히 유아기 학습량 증가와 함께 휴식과 놀 권리를 빼앗아 불행한 아이가 되도록 내몰리고 사교육비 증가 등 여러 폐해도 뒤따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유치원과 유아대상 학원에서 영어 교육을 금지하는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발의 ▲유아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중심의 교육개혁이 안착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 강화 등을 정부와 관계당국에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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