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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전남지부 "전남교육청 조직개편 통과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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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동체 구성원 소통과 협력 필요성 확인 계기…교육주체 상호동수 참여 협의체 구성 제안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장석웅 전남교육감이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조직개편안이 암초를 만나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전교조전남지부가 3일, 성명서를 내고 조직개편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전남지부는 이날 "학교의 본업은 수업과 학생 상담 등 생활교육이며 이 본업에 충실해야만 전남 아이들의 역량은 향상되고,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하지만 현재의 학교는 학교폭력, 방과후학교 등 교사들이 과도한 행정업무를 처리하느라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전남 학생들의 부족한 학력을 높이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학교가 온전히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고 그 핵심은 학교지원센터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전남지부는 "전문직과 일반직, 교사 등 구성원들의 이해와 요구는 타당하며 이번 조직개편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교육공동체 구성원 상호간의 직무이해와 소통과 협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주체 상호 동수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구성해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조직개편의 핵심인 '학교지원센터' 설립은 누구의 이해를 따져 좌초시킬 수 있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이 전남교육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교육행정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 확신하며 이를 위해 학생과 도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조직개편 신속하게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조직개편의 특성상 충분한 의견 수렴과 공개적 협의가 어려웠다는 전남교육청의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아쉬움이 남는다"며 "도교육청은 이번 일을 계기로 교육행정에 있어서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을 갖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 단체는 "절차와 방식에 있어 아쉬움이 있는 조직개편안이었지만, 늦게나마 어렵게 교육주체간의 합의를 통해 만든 조직개편안이 조속히 도의회에서 통과되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조직개편 등 구성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안문제에 대한 공청회도 없었고, 통상적인 입법예고 기간인 20일을 5일로 단축시키는 등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며 전남도교육청의 조직개편 조례안 제출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특히 무상교과서 및 무상교복 지급은 물론 조직개편 과정에서 의회 협조를 생략하고 무시하는 듯한 전남도교육청의 일방통행식 의회 경시 태도에 대해 의원들의 반발이 거센 것으로 알려졌다.


http://ihopenews.com/n_news/news/view.html?no=15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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