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에서 제한적 공동학구제 + 협동학교군 간의 통합 운영 제안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전남교육청이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작은학교 살리기’ 정책에 대해 학교마다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이 찾아오도록 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재정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신민호(더불어민주당, 순천6, 사진) 의원은 9일, 화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나주·화순·장흥·보성 교육지원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인구 감소나 면단위 출산율을 보면 전남교육청의 안일한 작은 학교 살리기는 100%무너진다”면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제한적 공동학구제 운영도 좋지만, 협동학교군 간의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 의원은 학교마다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이 찾아오도록 만드는 방향으로 재정립 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신 의원은 "지역적 특성이 비슷한 인접 학교간에 협동학교군을 운영하면 좋겠다"며, "협동학교군 학교의 학생은 오전엔 본래의 학교에서 국어, 산수, 사회 등 도구교과 수업을 하고 오후엔 두 학교가 합동으로 예술, 체육교육은 물론 방과후활동 및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면 지역에서도 좋은 반응을 일으킬 것이고, 가고 싶은 학교로 육성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신 의원의 주장이다. 신 의원은 "전남도내 농촌지역의 2016년 신생아 출생현황을 살펴보면 10명 미만인 지역이 전체 198개면 중 94개면에 달한다"면서, "향후 5년 이내에 도내 면지역의 모든 학교가 통폐합 문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초등학교만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따른다면 동일 지역의 초·중·고등학교가 연계해 9학년제 또는 12학년제로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ttp://ihopenews.com/n_news/news/view.html?no=15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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