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시책과 정보 교장·교감·담당 교사 컴퓨터에만 존재 "대책마련 주문"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장석웅 전남교육감이 25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학교업무를 경감하고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많은 일을 하며 ‘학교를 위한 교육청’이 되기 위해 애썼지만 이같은 정책들이 학교현장에서는 잘 모르거나 아주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장 교육감은 이날 ▲공모사업 자율선택제 ▲방과후활동 자율선택제 ▲스포츠클럽 자율운영 ▲수업 공개방식의 수업 나눔으로의 전환 ▲교단환경개선비 학교 집행 ▲ 학급운영비 증액 및 개산급으로 집행 ▲ 교권보호를 위한 여러 가지 시책 ▲학교지원센터 구축 등 그동안 추진해온 제반 학교지원 정책들을 일일이 열거했다.
이어 그는 향후에도 ▲범교과 학습 정비 ▲학교업무 정상화 강력 추진 ▲일반계고등학교 지원 진학지원센터 설치 ▲특성화고등학교 지원 취업지원센터 설치 ▲변호사 활용하는 교권지원단 구성 ▲ 에듀택시 ▲학교공간 재구조화 등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일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 교육감은 “이런 전남교육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정책들이 학교현장에서는 잘 모르거나 아주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다”면서 “제반 정보와 시책들이 구성원 모두에게 개방되거나 공유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제반 정보와 시책들이)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나 담당선생님 컴퓨터 안에만 존재하고 있다”면서 “아직도 학교 내에서 칸막이가 허물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 교육감은 “이 때문에 전남교육 혁신을 위한 도교육청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과 진정성이 충분히 평가받고 있지 못해서 아쉽게 생각한다‘면서 ”‘학교를 위한 교육청’이 되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왔던 일들을 전체적으로 정리해 3만의 교직원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를 통해 도교육청에 대한 신뢰도 높아지고 교사들의 자발성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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