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 이슈

[호남교육신문] 전남교육청 조직개편안 최종 윤곽 드러났다

728x90

 

 

 

 

2국 4담당관 11과 57팀 확정…5일간의 입법예고 후 12월 10일 상임위 상정 예정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그동안 숱한 갈등속에 진행되던 전남도교육청 조직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냈다. 전남도교육청은 22일, 기자들에게 조직개편안에 대한 설명자료를 내고 23일 입법예고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전남교육노조가 반대해온 보건행정 업무가 예산과에 배정됐고 안전관리 업무도 재정과로 넘겨졌다.


우선 교육국에서는 초등교육과와 중등교육과가 신설되며 기존 교육진흥과가 혁신교육과, 학생생활안전과가 학생생활교육과, 미래인재과가 창의직업교육과, 체육건강과가 체육복지과로 각각 개명됐다. 행정국은 총무과 행정과 시설과는 기존 명칭에 일부 업무만 조정됐고 예산정보과가 예산과, 재무과가 재정과로 각각 개명됐다. 홍보담당관은 개방형 직위로 지정해 공모하며 정책기획관에 지자체, 시민단체, 학부모단체 등과 소통을 담당하는 대외협력팀을 신설하기로 했다.


감사관실에 교육전문직을 증원하고 감리담당관은 부교육감 직속으로 재배치했다. 초등교육과에 유·초·특수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원인사를 통합하도록 업무를 조정했고 중등교육과는 중등 교육과정과 교원인사, 외국어 교육을 맡게 된다. 학생생활교육과에 인권보호팀이 신설되며 다문화교육과 상담대안교육을 통합해 다문화대안교육팀이 신설된다.


창의직업교육과내에 인재육성지원팀이 교육진흥팀으로 명칭이 변경되고 체육복지과내 보건교육과 환경위생 업무를 분리해 보건 환경위생업무가 예산과로 이관됐다. 폐지된 교육복지과의 팀은 학교혁신과와 학생생활교육과, 체육복지과로 분산배치됐다. 행정국에서는 총무과의 민원팀과 기록관리팀이 민원기록팀으로 통합되며 행정과의 적정규모육성팀이 폐지돼 학생배치팀 업무와 통합된다.


재정과에 교육국 학교안전 총괄팀이 이관돼 재배치되며 안전관리팀을 신설하고 폐지된 학교지원과의 업무는 행정과와 재정과로 나눠 배치됐다. 직속기관중 교육연구정보원의 예산과 정보업무가 통합되며 연구학교 지정 업무도 축소된다. 교육연수원 총무부 총무과가 폐지되고 행정연수부에 행정연수과가 신설된다. 기존 자연탐구수련원 산하 6개 학생수련장이 학생교육원 분원으로 재편되며 교육기획부와 교육운영부를 통합해 기획운영부로 재편된다.


또 학생교육원 분원으로 전남안전체험학습장도 신설된다.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의 명칭이 교육문화회관으로 변경된다. 목포공공도서관에 총무과를 신설하고 문헌정보부와 평생학습부를 통합해 문헌정보과로 개편한다. 나주공공도서관은 총무부와 문헌정보부가 각각 총무과와 문헌정보과로 개편되며 장성공공도서관도 총무부가 총무과로 개편된다. 고흥평생교육관에 총무과가 신설되고 자연탐구수련원을 과학교육원 분원으로 이관해 전남자연학습장으로 재편한다.


국제교육원 원장 직위도 3급에서 4급으로 조정된다. 교육시설감리단은 감리담당관으로 축소 부교육감 직속 감리담당관으로 재배치된다. 관심을 모았던 본청 전문직은 6명이 줄었고(장학관은 2명, 장학사 4명), 일반직은 47명(4급 1명, 사무관 6명, 6급이하 39명)이 줄어 시군학교지원센터로 전보될 것으로 보인다. 장석웅 교육감이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시군교육지원센터의 규모와 업무도 윤곽을 드러냈다.


목포·여수·순천·나주·광양교육지원청등 5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에 ▲생활인권(장학사 또는 일반직 6급) ▲교육복지(일반직 6급) ▲학교지원팀(일반직 6급)등 3팀이 배치되는데 센터장은 기존 학생생활지원센터장이 임명된다. 담양·고흥·화순·해남·영암·무안·영광·장성·완도 등 9개 교육지원청에도 학교지원센터(센터장 장학관 또는 사무관)가 신설되는데 ▲생활인권(장학사 또는 일반직 6급) ▲학교지원(일반직 6급)등 2팀이 배치된다.


곡성·구례·보성·장흥·강진·함평·진도·신안 등 8개 교육지원청에는 ▲생활인권 ▲학교지원팀 2팀만 신설되는데 센터장은 교육지원과장이 겸직한다. 센터내 생활인권팀은 학교폭력, 학생안전교육, 학생인권보호, 학업중단 위기학생 관리, 아동학대·가정폭력 등의 업무를 맡는다. 교육복지팀은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강사채용, 교육복지지원, 저소득층 학생 지원, 다문화가정 학생지도, 학교급식 등의 업무를 맡고 학교지원팀은 계약제 교직원 채용, 교육공무직원 관리, 학교시설물 유지 관리, 통학차량 및 에듀버스 관리, 교직원 대상 의무교육, 학교보건 환경위생 업무를 담당한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이같은 조직개편안을 23일 입법예고해 5일간 의견을 수렴한 후 12월 10일 교육위원회에 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이후 상임위원회 의안심사를 거쳐 12월 18일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http://ihopenews.com/n_news/news/view.html?no=150395

728x90